임상심리학과 교육심리학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간 경쟁 심화와 역할 갈등
오늘날의 정신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는 정신과 의사들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정신과 의사뿐만 아니라 심리학자와 사회복지사 등의 전문가들이 정신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977년, 국립정신건강연구소 소장은 이러한 경우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간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그들의 역할을 혼란시키는 원인이 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임상 심리학 박사학위 대학원 과정 개설
1950년대에 임상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대학원 과정이 개설되었습니다. 그 이후 1980년대까지 다수의 사람들이 임상 심리학 박사학위에 관심을 가지면서 교육과정도 더욱 체계화되었습니다. 임상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하려는 학생들이 연구를 할 때 과학적인 관점도 접목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임상 심리학의 다양한 세부 분야
임상 심리학자들마다 연구하는 세부적인 분야가 다르기도 합니다. 일부 임상 심리학자들은 뇌가 손상된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합니다. 이처럼 심리학 분야를 세분화했을 때 임상 심리학자들이 뇌가 손상된 환자를 치료하는 연구 분야를 임상 신경 심리학이라고 합니다. 대규모의 외상 사건이 발생했을 때 해결하려는 연구 분야는 재난 심리학입니다. 임상 심리학에서는 환자의 상태를 진단할 때 정신적인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과 DSM이라는 통계 매뉴얼을 통해 진단을 합니다. 심리학에서 정신적인 질병에 대해 연구하는 분야를 비정상 심리학이라고 합니다.
임상 심리학자의 치료 방법 변화
임상 심리학자는 자신과 의뢰자의 공식적인 관계를 포함하여 다양한 치료 방법을 강구합니다. 이때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생각과 행동을 취하도록 노력합니다. 임상 심리학의 이론적인 세부 분야는 실존-휴머니즘, 인지 행동, 정신역학 등이 있습니다. 시대가 변해감에 따라 성별, 성적 지향,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높은 빈도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치료 방법을 통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증명하였습니다. 그 결과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치료 방법을 통합하여 상황에 맞게 선택적으로 치료 방법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교육 심리학
교육 심리학은 개인이 어떤 방법으로 학습을 하는지, 교육적으로 개인에게 개입했을 때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지 연구합니다. 그리고 교수 심리학과 조직 관점에서의 학교 사회 심리학을 연구하는 심리학 분야입니다. 교육 심리학자들은 유치원, 초, 중, 고등학교 학습 센터, 회사 등 다양한 기관에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발달 심리학자들은 다양한 교육 방법을 만드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Lev Vygotsky, Jean Piaget, Jerome Bruner가 발달 심리학자에 속합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땅콩버터,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일까? (1) | 2024.10.22 |
---|---|
오메가3, 정말 내 몸에 맞을까? 예기치 못한 부작용과 원인 분석 (3) | 2024.10.21 |
정신 건강 케어 (0) | 2023.11.17 |
심리 검사 - 2 (0) | 2023.11.06 |
심리 검사 (1) | 2023.11.03 |